[추천도서] 비전공자를 위한 이해할 수 있는 IT지식 : 기획자 입문서
기획자로 커리어 전환한 후 처음으로 구매한 책. 구매 목적은 부족한 IT 기술을 익히기 위함이었다.
기획자는 디자이너, 개발자와 유기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기획 업무지식뿐만 아니라 디자인 기초 지식과 개발 기초 지식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회의 시간에 반절은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된다.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고 업무 평가를 제대로 받지 못할 수도 있으며 팀워크에 해가 될 수도 있다.
개발자 코딩공부 해야 할까?
이 책을 만난 건 어쩌면 행운이다. 사실 이 책을 구매하기 직전에 구매했던 책이 비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교본이었다. 누구나 처음 IT 환경에 노출되면 코딩을 먼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논리는 간단하다. 개발을 직접 해봐야 개발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생각. 하지만 보통의 운영 업무와는 다르게, 개발 지식은 실질적 실무 지식 습득으로 빠른 기간 내에 얻을 수 있는 지식이 아니다. 또한 기획자는 실제 코딩을 하지 않는다. 데이터의 흐름을 파악하고 시스템적 사고를 기르는 것만으로도 개발자와 소통하는데 무리가 없다. 코딩으로 개발 지식을 쌓는 것이 나쁘단 것은 아니다. 하지만 input 대비 output이 좋지 않다. 시간은 금이거늘. 이 책의 핵심은 개발 지식을 쌓기 위해 무리한 코딩공부보다는 데이터 중심의 기획을 하기 위한 다양한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개발자와의 소통을 위한 기초 지식
이 책은 비전공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한다. OS, 서버(백엔드), 클라이언트(프론트엔드), API, 프레임워크 등 기획에 필요한 기본 IT 지식을 습득하기 용이하다.
기획을 처음 접하거나 IT 환경에 처음 노출된 사람이라면 무조건 이 책을 읽기를 추천한다. 무분별한 코딩보다 개발자와의 원활한 소통, 데이터 흐름, 탄탄한 기획문서 작성을 위해 기초 지식을 쌓는 것이 좋다. 다만, 어느 정도 업무 프로세스를 익힌 단계라면 대부분 아는 내용일 수도 있다. 입문서로써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