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인스파이어드(Inspired) : 좋은 PM이 되기 위해 읽어야 할 필독서

Cover of the book Inspired by Marty Cagan, featuring a white background with red text
인스파이어드 : Inspired

서비스 기획뿐만 아니라 Product Manager에 대한 갈망을 해소하기 위해 구매한 인스파이어드. 실리콘벨리에서 성공한 제품을 만든 PM들의 성공 방정식에 대해 소개하고 다양한 기업들의 실제 사례들을 간접 경험해 볼 수 있다.

크게 사람, 제품, 프로세스, 문화에 대해 다룬다.

 

1. 사람

첫 번째 챕터인 "사람"에서는 제품팀을 구성하는 다양한 롤, 예를들면 디자이너, 개발자, 마케터, 제품매니저 등 역할에 대해 소개하고 각 롤이 맡은 업무를 잘 수행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2. 제품

두 번째 챕터인 "제품"에서는 제품의 비전과 원칙, 목표에 대해 다룬다. 로드맵의 중요성, 목표 설정 프레임워크인 OKR기법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3. 프로세스

세 번쨰 챕터인 "프로세스"에서는 본격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처음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것부터 시작해 고객인터뷰, 프로토타이핑 제작, 출시 전 다양한 테스트 기법에 대해 소개한다.

 

4. 문화

네 번째 챕터인 "문화"에서는 앞서 다룬 이론적 내용과 다르게 실제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좋은 제품팀과 그렇지 않은 제품팀에 대해, 혁신과 속도를 잃는 이유에 대해, 강력한 제품팀 문화 구축하는 방식에 대해 설명한다.

 


 

실제 서비스 기획자로 근무하면서, 사수 없이 일하는 과정에서 겪은 고민들, 현 제품팀 문화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책을 통해 간접 경험할 수 있어 매우 좋았다. 좋은 기획자 혹은 PM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될 때 읽기 좋은 도서.

 

PM은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본격적으로 대학에서 다루지 않고 설령 다룬다 하더라도 PM은 이론이 아니라 경험의 차이가 실력을 가르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성공적인 제품팀 구축을 위한 사례를 통해 간접 경험을 많이 해 실무에 접목시키는 연습이 중요할 것 같다.